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데있는 잡학정보

유튜브 수익계산기 이용 방법

유튜브 수익계산기 이용 방법


이제는 누구나 한다고 말할 정도로 유튜브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방송에 나오는 연예인들, 개그맨, 운동선수까지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에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1위를 할 정도이니까요. 저역시도 궁금한 것들이 있으면 이제는 네이버가 아닌 유튜브에서 먼저 검색을 하게 되는 것을 보면 역시 대세는 대세구나 싶더라구요.





뉴스에서 유명 유튜버의 수익이 억대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유튜버에 대한 막연한 동경을 느끼고 나도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그리고 내가 구독하는 유튜버들은 얼마는벌고 있을까? 이런 궁금증도 생기게 마련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유튜브의 수익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얻는다는 것은 유튜브방송에 나오는 광고를 통해서인데요. 이 광고는 유튜브를 시작한다고 바로 할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쯤은 알고 계시겠죠?


유튜브 영상에 광고를 넣으려면 우선 선행해야 할 조건들이 있습니다. 바로 방송 구독자수가 1000명이 되고 1년 평균 동영상 시청시간이 4000시간이상을 넘어설때 드디어 광고를 송출할 수가 있게 됩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지 말고 취미로 한다 생각하고 천천히 하지만 꾸준히 해야 합니다. 구독자수 안든다고, 조회수가 안나온다고 실망하지 말고 그냥! 계속~ 꾸준히가 답인것 같습니다.조건이 만족되면 유튜브 광고를 달게 되고 그 순간부터는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의 예상수익은 공개된 구글광고의 CPM단가와 유튜브 채널의 최근 1개월 동영상 평균 조회수를 기준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CPM은 cost per 1000 impressions의 약자로 1000회 노출당 비용 

*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로, 총비용을 클릭수로 나누어 지급하는 비용 



그럼, 광고가 달렸을 때 수익구조는 어떻게 될까요?




유튜브의 수익구조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동영상에 광고를 포함하는 경우 동영상 업로드시 광고 영상을 넣어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대략 영상의 길이에 따라 조회수당 1원~3원까지 가격이 다양합니다. 


조금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영상을 보는 국가, 연령대, 월(月)에 따라서 광고단가가 많이 달라진답니다. 우리나라 유튜버들 중에서 엄청 유명한 곳은 해외유저의 유입도 상당하다는 사실이 말해주죠. 우리나라는 전세계 인구의 1%정도니까 광고시장은 해외가 훨씬 넓다는 점~


2.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해 광고를 송출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애드센스의 승인이 필요하며, 저작권 문제가 있는 영상은 문제를 해결해서 업로드 해야만 합니다. 만약 규정을 위반하게 되면 애드센스 광고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열심히 작업한 영상이 검색에서 제외된다면 엄청 속이 쓰릴 것 같습니다.


3. 협찬이나 개인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가 많거나 영향력이 클 경우에 가능합니다. 하울이나 언박싱같이 리뷰를 주로 하는 채널의 경우에는 구독자가 많다면 협찬을 받아서 할 수 있습니다.



수익구조도 알았으니 이제 채널들의 수익을 계산해 보고 싶죠?



유튜브 수익계산기 사이트


 녹스인플루언서

https://kr.noxinfluencer.com )




로그인없이 수익계산기와 채널에 대한 분석들을 보여줘서 여러 궁금증들을 해결하기 좋습니다. 





전체 사이트를 관통하는 주요 카테고리와 검색창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네요.


여기서 YouTube 채널 예상 수입을 클릭하여 채널을 검색하면 수익계산기가 예상되는 수익을 계산해서 보여줍니다. 



우리나라 1위 채널이 바로 보이네요.

한눈에 봐도 수익계산기로 예상되는 일 수익이 어마어마하죠?

바로 Big Hit채널!!!  BTS 방탄소년단 이라고 하면 바로 고개가 끄덕여 지실겁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상단의 인기순위를 클릭하면 여러가지 카테고리별로 유튜브 채널들을 검색할수 있습니다. (참, 녹스인플루언서는 유튜버뿐만 아니라 광고주들을 위한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각자 목적에 맞게 가입해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




또 좋은 기능중 하나는 YouTube 트렌드를 빅데이터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아주 직관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보여주고 있지요.




아래는 제가 자주가는 채널 신사임당입니다. 예전에 SBS스페셜에서 나오신거 보구 대단하다 생각했었는데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셔서 자주 가서 본답니다. 오늘은 설명을 위해 살짝~ 가져와 보았습니다. 





검색에서 채널이름을 검색하면 그 채널에 대한 수익계산과 분석을 아주 자세히 보여줍니다.

특히 채널통계 / 시청자 분석 / 동영상 분석 카테고리 별로 아주 상세하게 보여주면 각 통계와 관련한 영상들도 바로바로 볼수 있게 링크가 걸려 있어서 제가 유튜버를 하고 있다면 가입하고 싶을 것 같습니다. 


수익계산기로 예상한 수익과 분석한 내용을 보니 채널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네요. 괜히 기분이 좋습니다~^^




[채널분석] 


제일 기본적인 분석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랭킹, 평점, 동영상수, 예상수익, 제휴수익, 날짜별 통계, 히스토리 데이타, 성장성 등등에 대한 자세한 분석이 나와 있어서 유튜버들에게 좋은 참고 자료가 됩니다. ( 수익계산기로 예측되는 수익도 표시된거 보이시죠? )




[시청자 분석]


성별과 연령별 구독자의 분포를 알수 있어서 컨텐츠의 방향성을 점검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 분석]


동영상을 본 구독자의 참여율을 표시해주고, 영상 조회수가 그래프로 나와 한눈에 보기 좋습니다. 그리고 그래프를 클릭하면 조회수가 나온 해당 영상을 바로 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수익계산기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지금 궁금하신 채널이 있으신가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