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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세상

zoom 사용법 ( 화상회의 온라인강의 )

화상회의나 온라인 강의에 적합한 프로그램은 많이 있지만 쉬운 사용법과 안정적인 플랫폼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있는 프로그램을 꼽자면 단연 zoom입니다. 

특히 온라인 개학이 발표되면서 온라인강의 플랫폼인 zoom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화상회의나 온라인강의로 각광을 받고 있는 zoom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zoom 다운로드 설치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zoom 사용법 ( 화상회의 온라인강의 )


1. zoom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 zoom을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① 기본메뉴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메뉴는 회의메뉴입니다. 


홈 : 웹브라우저의 홈버튼과 같습니다.

채팅 : 연락처에 등록된 사람들과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회의 : 회원가입을 통해 부여된 개인회의 ID로 회의를 하거나 새로운 회의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연락처 : 연락처를 추가할 수 있고 채널을 만들 수 있습니다. 


② 나의 정보를 볼 수 있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③ zoom 설정버튼입니다.

④ zoom의 중요한 메뉴 바로가기 버튼입니다. 



3. 2번의 ① 기본메뉴의 회의를 클릭합니다. 



zoom에 가입할 때 부여받은 나의 개인회의 ID가 나옵니다. 개인회의 ID로 회의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회의 ID는 영구적으로 예약된 가상 미팅 룸입니다. 초대 복사를 클릭한 뒤 카톡이나 메일에 붙여넣어 보내면 상대방이 회의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항상 동일한 ID와 링크로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회의 ID는 정기적으로 만나는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사용하기에 이상적입니다. 정기적으로 만나지 않는 사람에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혹시 불필요하게 노출이 되었을 경우에는 비밀번호를 설정하거나, 참여자가 다 들어왔을 때 회의실을 잠그거나 대기실을 두어서 개별적으로 승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편집을 통해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4. 기록됨 탭에서는 저장된 회의를 보거나 들을 수 있습니다. 회의내용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설정창에서 미리 기록관련 설정을 해야 합니다. 필요없는 회의내용은 삭제도 가능합니다. 



5. 네모박스의  +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회의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팝업으로 회의 예약창이 나오고 카테고리에 맞게 설정해주면 됩니다. 주제는 회의 초대시 이 회의에 대한 설명으로 보여지므로 명확하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회의는 1회성, 반복되는 회의 다 설정이 가능하고, 시간과 기간의 반복 등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회의의 특성에 따라 설정을 해두면 매번 만드는 번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zoom 무료 사용자의 경우 1:1회의는 무제한이고 다수가 참여하는 회의는 최대 40분인점 참고해주시고, 40분이 넘어가는 경우에는 다시 회의를 예약해야 합니다. 이부분이 번거로우시면 zoom 유료결제를 하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회의를 하실 수 있습니다. 



보안이 필요한 회의의 경우에는 미리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고 주최자나 참가자의 비디오와 오디오 설정을 회의 주최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회의예약 고급옵션입니다. 고급옵션답게 유용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대기실 사용 : 회의 시작전 사람들이 접속하는 것을 허용하는 것인데 주최자가 들어오기 전까지 회의에 참여할 수는 없습니다. 주최자는 대기실을 통해서 회의에 참석한 사람과 아직 참석하지 않은 사람을 구별할 수가 있습니다. 회의 시작전 회의실에 들어온 참여자는 대기실에서 기다리게 되는데 그때 화면에는 간단한 안내메세지가 나옵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등등의 안내메세지는 주최자가 미리 작성해 둘 수도 있다. 


호스트 전 참가사용 : 호스트가 입장하기 전에 참가자들이 회의실에 입장할 수 있게 됩니다. 


입장시 참가자 음소거 : 여러명이 처음 입장할 때 어수선한 분위기를 미연에 방지할수 있어 회의 주최자의 입장에서 필히 해두면 좋은 기능입니다.


로컬 컴퓨터에 회의기록 : 회의내용을 기록하도록 합니다. 


설정후 예약을 하면 내 회의에 대한 정보와 참여할 수 있는 url이 나옵니다. 클립보드에 복사하여 참가자들에게 보내주면 참가자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6. 2번의 ② 를 클릭하여 개인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나의 프로필이나 상태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7. zoom 의 모든 설정을 할 수 있는 창입니다. 카테고리 별로 다양한 설정 메뉴들이 있고 유용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기록은 회의내용을 내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파일의 저장위치를 지정할 수 있고, 동영상 파일외에 별도로 오디오 파일만 저장도 가능합니다. 



오디오는 스피커와 마이크 기능을 설정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마치면 화상회의나 온라인강의가 예약됩니다.  


8. 참가버튼을 누른뒤 회의 ID나 개인링크를 입력하면 참가할 수 있습니다. 


9. 화상회의 창이 열리고 회의 예약 설정에 맞는 조건으로 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화상회의 입장 후의 간단한 사용법은 아래쪽 빨간 박스의 기능을 알면 됩니다. 

 


음소거 (해제) : 마이크와 스피커 관련 설정을 합니다. 

비디오 시작(중지) : 비디오 설정과 가상화면 설정을 합니다. 

초대 : 메일이나 연락처로 초대를 보낼수 있습니다. 

참가자 : 회의에 참석한 참가자들을 볼 수 있고, 주최자는 입장시 참가자 음소거나 알람설정, 회의잠금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공유 : 화면을 공유할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 화면의 창이나 앱, 소리, 드라이버에 있는 파일도 공유가 가능합니다. 

채팅 : 회의참석자들끼리 채팅할 수 있습니다. 

기록 : 회의를 녹화할 수 있습니다. 회의가 끝나면 지정된 폴더에 저장됩니다. 

반응 : 간단한 이모티콘으로 표현할수 있습니다. 

회의종료 : 회의를 끝내고 나갈수 있습니다. 


zoom은 프로그램 사용법이 자세하고 간편하게 되어 있어 따라하기 쉬운 편입니다. 


끝으로 zoom으로 화상회의 참여시 주의할 점 몇 가지만 알려 드리겠습니다. 


비디오 켜기를 할 때 개인적인 공간에서 하다보니 생각지 못한 화면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내 가족의 프라이버시도 지켜 주어야겠죠? 미리 가족에게 양해를 구하고 하거나 조용히 방에서 혼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의 문제로 pc나 노트북에서 zoom 실행이 안될 경우도 있으니 미리 핸드폰에도 다운받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zoom 사용법이 더 궁금하신 분은 zoom 홈페이지 지원센터를 참고해 주세요. 


지금까지  zoom 사용법 (화상회의 온라인강의)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